본문 바로가기
JAVA

자바(JAVA) 국비지원 훈련 과정 취업 성공 후기 (1)

by GoodDayDeveloper 2020. 3.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한 Java 국비지원 훈련 후 취업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참고로 저는 Java 국비지원교육을 받은 후 이를 토대로 실제로 IT 회사에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봤을 땐 훈련에 성공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저 또한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으며, IT 훈련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에, 자바교육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저의 경험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국비지원훈련 경로

 

국비지원훈련를 알아보는 것은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국비를 지원해주는 주최는 어디까지나 고용노동부이기 때문에 저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취업사이트인 HRD-NET에서 검색하면서 자바교육과정을 알게되었습니다.

 

HRD-NET 사이트 주소 (http://hrd.go.kr/hrdp/ma/pmmao/indexNew.do)

 

 

구직자 훈련상세검색을 들어가서 자기 지역에 해당하는 상세 조건을 작성합니다.

(JAVA교육과정인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NCS직무를 정보통신으로하고 훈련기간을 반드시 현재일부터 올해말일자로 설정한다음에 검색을 하셔야 앞으로의 교육 일정들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컴퓨터학원에서 2주 뒤에 실행하는 자바 교육 과정에 대한 일정을 볼수가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검색으로 학원이 아닌 어느 대학교 훈련센터에서 주관하는 자바교육과정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2) 지원방식

 

우선 제가 알기로는 자바교육과정은 재직자과정이 아닌 전부 구직자 교육과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자격은 고용보험에 해당이 되지 않아야합니다. 

또한, 최소 한달전에는 지원을 하셔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제가 지난 교육과정에서 안내문에 나와있었던 지원과정입니다.

 

지원자격

1) 취업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2) 해당교육과정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자

3) 미취업자 및 구직희망자

 

 

저 같은 경우는 일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자바교육과정에 대해 알았고 지원하기위해서는 고용보험이 말소되는 기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교육받기 한달전에 퇴사를 하였습니다. 

(고용보험은 회사에서 처리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3주 소요된다고합니다만 저는 1주일 걸렸습니다...)

(훈련기관 (대학교,학원 등..)에 따라 지원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니 꼭 사전에 알아보세요!)

 

 

3) 면접

 

 

학원에서는 면접을 보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저는 대학교에서 받는 훈련과정이라서 면접이 있었습니다.

면접 경쟁률은 2:1....    그렇게 걱정은 하지 않았으나 경쟁률 얘기를 듣고 생계를 포기하고 도전했기에 솔직히 조금은 긴장이 되더라구요.

면접 형태는 다 대 다 형태였고, 면접관은 훈련센터장, 부센터장, 가르칠 예정인 교수 2명, 매니저 한명 총 5명이였습니다. 

분명 전화로는 가벼운 면접이라고 해놓고 이게 뭐지 싶었습니다...

면접내용은 교육 동기나 어떻게 접하였는지, 자바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 등등이였습니다...

저는 면접이란 확실한 명분만 있으면 된다는 생각이 있어서 자바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여차여차해서 배우고싶다하였고 그 다음주에 합격되었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확실히 5개월짜리 교육과정이기에 면접관님들도 교육생을 선발하는데 있어 신중하셨고 가볍지 않은 면접자리였던것 같습니다...생각보다 무거워서 당황했던 기억이...

 

 

 

다음 포스팅에서는 교육 내용과 교육을 받으면서 느꼈던 생각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바국비지원교육 후기

 

자바(JAVA) 국비지원 훈련 과정 취업 성공 후기 (2)

지난 글에 이어 본격적으로 Java국비지원교육과정 훈련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가 받은 교육훈련은 696시간/100일 과정으로 약 5개월이란 시간동안 교육을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chobopar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