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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Writing

[K8] 하이브리드 차량 운전방법/꿀팁 소개!! (영상 有)

by GoodDayDeveloper 2022.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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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소개 / 장단점 / 운전방법 / 노하우 대해  간단히 소개해보겠습니다.

정의 / 작동원리 / 장단점은  많이들 알고 계신 부분이니까 간단히 설명하고

하이브리드 모드종류와 영상을 주로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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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란

하이브리드란 뜻은 두개 이상의 요소가 합쳐진다는 뜻으로, 두 가지 이상의 기술을 접목한 것입니다.

즉, 엔진모터와 전기모터를 같이 사용하는 차량을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불립니다.

 

 

 

 

 

 

 

 

 

장.단점

 

장점 : 정숙성이 좋고 연비도 좋습니다. (가솔린 대비 40% ↑)

단점 : 자동차 구조가 복잡하고 무거우며, 부품값이 비싸서 수리비가 많이 나옵니다..

 

 

 

 

 

 

 

 

 

작동원리

 

 

 

쉽게 말씀드리면

 

  1. 내리막길을 달리거나, 감속시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2. 앞바뀌 쪽에서 발전기가 가동되면서 전기를 생성하여
  3. 차량 뒤쪽의 배터리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4. 마지막으로 배터리의 저장된 전기를 이용하여 주행을 합니다.

 

 

 

 

 

 

 

 

 

 

 

하이브리드 주행 모드 종류

 

 

하이브리드에서는 대기모드 / 전기모터주행 / 충전중(엔진주행) / 하이브리드 주행 / 충전중(감속) 으로 나눠집니다.

 

 

 

 

대기모드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시동/출발/저속운전시에 배터리로 주행하게 됩니다.

때문에 연료가 절약되고 정숙성이 좋아지는 것이죠.

 

 

 

 

 

 

전기모터주행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주행하여 연료소모가 되지 않습니다. 

저속에서 주로 사용되며 보통 40km까지 전기모터가 사용되다가 이후에는 엔진모터로 이동됩니다.

 

 

 

 

 

 

 

 

충전중 (엔진모터사용)

속도가 증가됨에 따라 구동력이 필요하게 되면 엔진 모터가 사용되게 됩니다. 

계기판의 오른쪽을 보시면 게이지가 반이 넘어가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동력의 증가가 엔진모터를 작동하게 만듭니다.

 

 

 

 

 

 

 

 

하이브리드 주행 (엔진 + 전기모터사용)

엔진모터로 주행하다가 더 큰 구동력이 필요할 경우 전기모터가 개입하여 하이브리드 모드가 작동하게 됩니다.

계기판의 오른쪽을 보시면 게이지가 반 이상 넘어가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충전중 (감속/내리막)

감속이나 제동시 발생되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전시키는 단계입니다.

 

 

 

 

 

 

 

 

 

하이브리드 주행영상

 

여기서는 하이브리드 주행영상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RPM 계기판 밑에 배터리 표시의 게이지가 있고 보통 게이지는 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 이하가 될 경우 전기 모드 주행이 잘 되지 않고,3칸정도 되야 전기 모드 주행이 잘 이루어집니다.

배터리 충전이 잘 되도록 하는 방법은 브레이크를 서서히 오래 동안 밟으면 가장 충전이 잘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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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모드 → 전기 모드 주행 → 충전중(엔진모드) → 하이브리드 모드

 

 

계기판의 오른쪽 RPM 게이지를 보시면 되는데,

게이지가 올라가면서 구동력이 증가할수록

전기모드주행에서 엔진 모터로 전환되었다가 

전기모터가 개입되면서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이 반복되는것이 하이브리드 차량의 메커니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엔진 모드 주행에서 전기 모드 주행으로 전환하는 방법

 

 

가장 효율적인 주행방법지속적으로 전기 모드로 주행하는 것이고,

반대로 가장 비효율적인 주행방법은 지속적으로 엔진모드(충전중)으로 주행하는 것 입니다.

 

엔진모드에서 전기모드로 주행하는 방법을 영상으로 올려보았습니다.

 

엔진모드로 주행하면서 RPM 게이지가 어느정도 올라가는 선에 막히는 느낌이 있습니다.

변속기로 따지면 마치 3단에서 4단으로 넘어가는 그 구간의 느낌처럼 말입니다.

 

그때 엑셀을 때었다가 게이지가 충분히 밑에까지 내려가도록 한 뒤에 

RPM게기판 옆에 EV라 표시가 된 후, 부드럽게 엑셀을 밟아주면 전기모드로 변환이 됩니다.

 

이때 배터리 충전량이 충분해야 전환이 더 잘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의 주행패턴을 계속 반복하시면서 전기모드로 운행하시면 됩니다.)

 

 

 

 

 

 

 

정리

 

하이브리드 개념이나 운행방법 / 영상 등을 간단하게나마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가장 효율성이 좋은 주행은 계속해서 전기모드로 주행하는 것이지만,

배터리 충전량의 한계와 RPM 증가시 엔진모터 개입으로 인해 어렵습니다.

 

더욱이 출발할때 전기모드로 주행한다는 것은 골목길 주행속도로 일반도로를 다니는 수준이기에

출발부터 계속해서 전기모드로 주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출발하면서부터 계속해서 전기모드로 주행할 생각보단, 

엔진모터가 가장 많이 소요되는.. 변속기로 따지면 2~4단 부분(40~80km)에서

위 동영상처럼 전기모드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주행이라 생각됩니다!

 

더 나은 정보가 있으면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모두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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