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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Writing

[K8] 하이브리드 차량 한달 실주행 후기 (주유금액, 출퇴근 연비 등..)

by GoodDayDeveloper 2022.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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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하이브리드 차량 한달 실주행 후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차량은 K8이며
주유금액 , 출퇴근/고속도로 연비, 한달 후기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K8] 실외/실내 정보 및 실물 사진 10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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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K8 차량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차종 : K8 자가용 HEV 1.6 시그니처 A/T 투톤휠 옵션 : 컴포트, 드라이브와이즈, 전자제어서스펜션, 메리디안사운드, 프리미엄 색상 : 오로라 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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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8] 하이브리드 차량 운전방법/꿀팁 소개!! (영상 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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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8] 충돌테스트 결과 자료 및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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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금액


기름이 없는상태에서 가득 넣었을때를 정리한 사진들입니다.


우선 기름이 없는 상태입니다.
주행가능거리가 23km 남은정도면.. 거의 없는거겠죠?





주유중...
참고로 K8의 주유구는 P 상태에서 주유구를 터치해주면 열립니다~





가득 기준입니다.
45L 들어갔으며, 휘발유 1,769원 기준으로 80,000원 금액이 발생되었습니다..
전에 카니발을 타서 그런지 생각보다 적게 들어가서 놀랐습니다..





가득 넣고서의 계기판입니다.
주행가능걸이는 총 876km로 나오네요!

 


참고로 18년식 카니발에서 1580원대의 경유를 70L 넣을 때의 주행거리가 840km 나온걸 감안했을때
휘발유이긴 하지만 45L에 876km는 가성비 좋다고 할 수 있으며,
18년식 카니발과 연비 금액는 대충 3만원 정도가 차이 나네요.

(휘발유가 경유보다 200원정도 높았을때의 포스팅입니다~)

 


기름을 가득 넣고 바다 여행을 떠났습니다~~
국도/고속도로 장거리 연비를 알아보시죠!







국도/고속도로 장거리



바다로 가는 총 거리는 112km이며, 국도와 고속도로를 거치며 운행하였습니다.

도착했을때의 주행거리와 연비입니다.
112km을 주행했을때, 연비는 18.8km/ℓ / 가능주행거리는 752km 입니다.
기름 넣을때 가능주행거리가 852km이였으니 100km 소요,
실 주행거리가 112km니 대충 맞아 떨어지는것 같네요..





집에 도착했을때의 계기판입니다.
연비는 18.7km이며, 가능주행거리 역시 실거리 170km 와 비슷하게 164km가 소요되었습니다.






출퇴근 단거리 운행 연비



저의 출퇴근 거리는 대략 11.5km이며, 주행거리는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8~10차선 거리를 수많은 차들과 함께 달리는...평범한 출퇴근 길이라 생각합니다.






첫번째 출근길 :
주행거리 11.4km에 연비 16.0km/ℓ 입니다.





첫번째 퇴근길 :
주행거리 11.6km에 연비 16.8km/ℓ 입니다.






두번째 출근길 :
주행거리 11.4km에 연비 15.2km/ℓ 입니다.






두번째 퇴근길 :
주행거리 11.6km에 연비 15.0km/ℓ 입니다.



주말출근 :
주말에 잠시 출근했을때의 주행거리입니다.
주행거리 11.5km에 연비 17.1km/ℓ입니다.





연비운전 :
주행거리 11.5km에 연비 20.1km/ℓ 입니다.
연비운전하면 20km/ℓ가 나오긴 하네요!



(계속 연비측정을 해봤지만 대부분 수치가 비슷하여 올리지 않았습니다.)





출퇴근 연비를 정리해보자면
저의 평균 출퇴근 주행거리는 11.6km에 연비 16 ~ 17km/L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포털사이트에 K8 도심 연비는 17 ~ 18km/L입니다.
저의 주행습관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생각하는데 출퇴근 연비가 15~17km/ℓ 라니..
(그냥 막 달리면 13~14km/ℓ정도 나옵니다..)



머 장/단거리까지 따지면 복합연비는 나와있는 그대로 나올거같긴한데..

'하이브리드는 20km/ℓ도 넘게 나간다'
'연비 정말 좋다'
등등..


이런말들을 너무 많이 들어 기대를 많이 했나봅니다..



10년전에 일본에서 하이브리드차량 운행했을때 연비가 25km/ℓ 나오는걸보고 깜짝 놀랐던 적이 있었는데..
차체가 다르긴 하지만 아무래도 하이브리드 기술력은 먼저 기술 개발을 한 일본이 좀 앞서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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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별 연비 측정 결과 (6개월 데이터)






일반국도

일반국도에서 80km/h로 주행하는 것이 연비가 가장 잘 나옵니다.
23.8km 주행했는데 연비는 26~27km/ℓ 정도 나왔습니다.

60~80km/h 사이의 주행이 EV모드가 가장 활성화되는 속도 같습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 일이 없으니 연비가 잘 나왔습니다.








고속도로

고속도로에서는 평균 130km/h으로 주행했을때,
200km 이상 거리를 달릴 경우 연비는 18~19km/ 정도 측정되었습니다.

120~130km/h로 주행했을땐 RPM이 올라가게 되고,
RPM이 올라가면 EV모드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고속주행으로 인해 EV모드로 달리는 시간이 적어서 연비가 좋진 않았습니다.











출퇴근 도로

출퇴근 도로에서는 규정속도에서 10~20km/h 이상으로 주행했을때
11km 주행했을 경우 연비는 15~18km/ 정도 측정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신호로 인해 정차가 많으니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6개월 주행 후기




위 유형별 연비 측정 결과를 제외한 내용들은 차가 출고되고 나서의 한달 운행을 다룬 포스팅 내용입니다.
6개월 정도 운행해보니 위의 정보보단 평균 연비가 1~2Km/L 가 올라갔습니다.


아마 배터리의 활성화로 인해,
초기 성능보다 조금 더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준게 아닐까하는 추측입니다..





6개월 운행 정보입니다.
복합연비가 17.1~18km/ℓ 이니 17.6km/ℓ란 수치는 기준 연비에 맞는 것 같습니다..

 

 

 

 

 

 

 

집 앞 마트 연비 

 

 

 

 

 

꿈의 숫자 999... 집에서 1.2km 떨어져 있는 마트를 갈때의 연비입니다...ㅋㅋㅋㅋ

어느 정도 하이브리드 게이지가 차 있는 상태라...전기만으로 마트를 간 샘인거죠..

마트 가는 길이라 서행하기에 가능한 연비인데 재밌어서 올려봅니다 ㅋㅋ

출퇴근길도 999하고 싶네요.......

 

 

 

 

 

 

 



아무튼 약 1년간 K8 하이브리드 차량을 주행하고 있는데

여러가지로 봤을때 고유가 시대에 아주 만족하며 운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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