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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am & Study

2020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족보 1탄!! (feat. 정리)

by GoodDayDeveloper 2021.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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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준비함에 있어 별도로 시험에 잘 나올 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 및 요약하여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흔히 말해 족보라는 것이 잘 없더라구요..

 

저도 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 만큼..

그리고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수험생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잘 정리해서 모두 합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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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족보 1탄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 케스트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한다는 테스트의 원리

 

 

 

 

 

 

 

 

데이터 마이닝 :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

(광석에서 광석을 캐내는 것에 비유한 것으로, 광석에 극히 소량으로 포함된 금을 여러 단계를 거쳐 추출하듯이 '수 많은 데이터에서 가치있는 유용한 정보를 찾아 내는 것' 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프로토콜의 3요소 :

 

1. 구문(Syntax)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 레벨 등을 규정

 

2. 의미(Semantic)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3. 타이밍(Timing)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프로토콜은 복수의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규약입니다. 대표적으로 흔히 사용되는 IP/TCP가 있습니다. )

 

 

 

 

 

 

 

 

XML :

 

송.수신 시스템 간 데이터 연계의 편의성을 위해서 전송되는 데이터 구조를 동일한 형태로 정의

 

 

 

 

 

 

 

 

 

JSON : 

 

비동기 브라우저 . 서버 통신(AJAX)을 위해 '속성-값 쌍', '키-값-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인간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

 

 

 

 

 

 

 

 

 

 

 

비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유형 :

 

우선순위(Priority) - 프로세스별로 우선순위가 주어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CPU를 할당

 

기한부(Deadine) -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되도록 계획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CPU를 할당

 

SJF(Shortest Job First) -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기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까지 원 점유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t) -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비선점형이란 하나의 프로세스가 끝나지 않으면 다른 프로세스는 CPU를 사용할 수 없다 란 뜻입니다. )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유형 :

 

RR(Round Robin) - 시분할 시스템에서 사용 / FCFS와 비슷하지만 제한시간이 지난 후, 다음 프로세스에게 자원을 할당

 

SRT(Shortest Remaining Time) - SJF기법을 선점형으로 바꾼 스케줄링

 

선점 우선순위 - 비선점 우선순위를 선점형으로 바꾼 것

 

다단계 큐 - 프로세스의 우선순위에 따라 시스템 프로세스, 대화형 프로세스, 일괄처리 프로세스 등으로 나누어 준비상태 큐를 상위 중위 하위단계로 배치

 

다단계 피드백 큐 - 다단계 큐의 단점을 보완함 / 큐마다 timeout을 설정하여 timeout초과시 우선순위가 낮은 다음단계 큐로 이동                      

(선점형이란 하나의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 대신에 프로세서(CPU)를 차지할 수 있다 란 뜻입니다. )

 

 

 

 

 

 

 

 

 

 

 

 

 

트랜잭션 특성 :

 

원자성(Atomicity) - 분해가 불가능한 작업의 최소단위

 

일관성(Consistency) - 트랜잭션이 실행 성공 후 항상 일관된 데이터베이스 상태를 보존해야하는 특성

 

격리성/독립성(Isolation) - 트랜잭션 실행 중 생성하는 연산의 중간 결과를 다른 트랜잭션이 접근 불가한 특성

 

영속성/지속성(Durability)-  성공이 완료된 트랜잭션의 결과는 영속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특성

(트랜잭션이란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 또는 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연산을 의미합니다. )

 

 

 

 

 

 

 

 

 

 

 

TCL(Transaction Control Language)의 명령어 :

 

커밋 - 트랜잭션 확정 트랜잭션을 메모리에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명령어

 

롤백 - 트랜잭션 취소 트랜잭션 내역을 저장 무효화시키는 명령어

 

체크 포인트 - 저장 시기 설정 롤백을 위한 시점을 지정하는 명령어

 

 

 

 

 

 

 

 

 

 

 

 

랜드 어택 : 

 

출발지(Source) IP와 목적지(Destination) IP를 같은 패킷 주소로 만들어 보냄으로써 수신자가 자기 자신에게 응답을 보내게 하여 시스템의 가용성을 침해하는 공격 기법이다

 

 

 

 

 

 

 

 

 

 

 

 

해시 암호화 알고리즘 종류 :

 

MD5 (Message-Digest algorithm 5) - 각각의 512bit짜리 입력 메세지 블록에 대해 차례로 동작하여 128bit의 해시값을 생성하는 해시 알고리즘

 

SHA-1 (Secure Hash Algorithm) - 160bit의 해시값을 생성하는 해시 알고리즘

 

SHA-256/384/512 (Secure Hash Algorithm) - SHA알고리즘의 한 종류로써 256bit의 해시값을 생성하는 해시 함수

 

HAS-160 - 국내 표준 서명 알고리즘 KCDSA(Korean Certificate-based Digital Signature Algorithm)를 위하여 개발된 해시 함수

 

 

 

 

 

 

 

 

 

 

 

결합도의 유형 :

 

내용 결합도(Content Coupling) - 다른 모듈 내부에 있는 변수나 기능을 다른 모듈에서 사용하는 경우의 결합도

 

공통 결합도(Common Coupling) -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전역 변수를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작용하는 경우의 결합도

 

외부 결합도(External Coupling) - 두 개의 모듈이 외부에서 도입된 데이터 포맷, 통신 프로토콜, 또는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공유할 경우의 결합도

 

제어 결합도(Control Coupling) - 단순 처리할 대상인 값만 전달되는 게 아니라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한다는 제어 요소가 전달되는 경우의 결합도

 

스탬프 결합도(Stamp Coupling)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객체, 구조 등이 전달되는 경우의 결합도

 

자료 결합도(Data Coupling)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로 전달되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모듈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경우의 결합도

 

 

결합도 높음(낮은 품질)에서 결합도 낮음(좋음 품질)의 순서

내용 결합도 - 공통 결합도 - 외부 결합도 - 제어 결합도 - 스탬프 결합도 - 자료 결합도

(결합도란 다른 모듈과의 의존성이 정도입니다.)

 

 

 

 

 

 

 

 

 

 

 

 

 

응집도의 유형 :

 

우연적 응집도(Coincidental Cohesion) - 모듈 내부의 각 구성요소가 연관이 없을 경우의 응집도

 

논리적 응집도(Logical Cohesion) -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이 한 모듈에서 처리되는 경우의 응집도

 

시간적 응집도(Temporal Cohesion) - 연관된 기능이라기보다는 특정 시간에 처리되어야 하는 활동들을 한 모듈에서 처리할 경우의 응집도

 

절차적 응집도(Procedural Cohesion) - 모듈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

 

교환적 응집도(Communication Cohesion) -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들이 모여 있을 경우의 응집도

 

순차적 응집도(Sequential Cohesion) - 모듈 내에서 한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값을 다른 활동이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

 

기능적 응집도(Functional Cohesion) -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의 응집도

 

 

응집도 나즘(나쁜 품질)에서 응집도 높음(좋은 품질)의 순서

우연적 응집도 - 논리적 응집도 - 시간적 응집도 - 절차적 응집도 - 통신적 응집도 - 순차적 응집도 - 기능적 응집도

(응집도는 모듈에 포함된 내부 요소들이 하나의 책임 / 목적을 위해 연결되어 있는 연관된 정도입니다.)

 

 

 

 

 

 

 

 

 

 

 

릴리즈 노트의 주요 작성 항목 : 

 

해더 - 문서이름, 제품이름 , 버전 번호, 릴리즈 날짜, 참고 날짜, 노트 버전 등의 정보

 

개요 - 제품 및 변경에 대한 간략한 전반적 개요

 

목적 - 릴리스 버전의 새로운 기능목록과 릴리스 노트의 목적에 대한 개요, 버그 수정 및 새로운 기능 기술

 

이슈 요약 - 버그의 간단한 설명 또는 릴리즈 추가 항목 요약

 

재현 항목 -  버그 발견에 따른 재현 단계 기술

 

수정 . 개선 내용 - 수정 . 개선의 간단한 설명 기술

 

사용자 영향도 - 버전 변경에 따른 최종 사용자 기준의 기능 및 응용 프로그램상의 영향도 기술

 

소프트웨어 지원 영향도 - 버전 변경에 따른 소프트웨어의 지원 프로세스 및 영향도 기술

 

노트 -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설치 항목, 제품 문서를 포함한 업그레이드 항목 메모

 

면책 조항 - 회사 및 표준 제품과 관련된 메세지, 프리웨어 및 불법 복제 방지, 중복 등 참조에 대한 고지 사항

 

연락 정보 - 사용자 지원 및 문의에 관련한 연락처 정보

(릴리스 노트는 소프트웨어 제품과 함께 배포되는 문서들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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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정규화의 주요 기법 : 

 

테이블 병합 - 1:1관계, 1:M 관계를 통합하여 조인 횟수를 줄여 성능을 향상

 

테이블 분할 - 테이블을 수직 또는 수평으로 분할하는 것으로 파티셔닝이라고 함

 

중복 테이블 추가 - 대량의 데이터들에 대한 집계 함수(group by, sum 등)를 사용하여 실시간 통계 정보를 계산하는 경우에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별도의 통계 테이블을 두거나 중복 테이블을 추가

 

컬럼 중복화 - 조인 성능 향상을 위해 중복 허용

 

중복 관계 추가 -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여러 경로를 거쳐 조인이 가능하지만, 이때 발생할 수 있는 성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추가적 관계를 맺는 방법

(반정규화란 시스템의 성능 향상, 개발 및 운영의 편의성 등을 위해 정규화된 데이터 모델을 통합, 중복, 분리하는 과정으로 의도적으로 정규화 원칙을 위배하는 행위입니다.)

 

 

 

 

 

 

 

 

 

 

 

OSI 7계층의 특징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 데이터 생성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데이터 형식 설정, 부호교환, 암.복호화

 

세션 계층(Session Layer) - 송수신 간의 논리적 연결 / 연결 접속, 동기제어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 데이터 분할, 제조립, 흐름제어, 오류 제어, 혼잡 제어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데이터링크 계층(DataLink Layer) -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 동기화, 오류 제어, 흐름 제어, 회선 제어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OSI 7계층이란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Internatio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에서 개발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모델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 :

 

처리량(Throughput) - 애플리케이션이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수

 

응답시간(Response Time) - 사용자 입력이 끝난 후,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출력이 개시될때까지의 시간

 

경과 시간(Turnaround Time) -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결과의 출력이 완료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자원 사용률(Resource Usage) - 애플리케이션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사용자가 요구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최소한의 자원을 사용해서 최대한 많은 기능을 어느 정도 처리하는지를 말합니다.)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BCP)의 주요 용어 : 

 

BIA(Business Impact Analysis) - 장애나 재해로 인해 운영상의 주요 손실을 볼 것을 가정하여 시간 흐름에 따른 영향도 및 손실평가를 조사하는 BCP를 구축하기 위한 비즈니스 영향 분석

 

RTO(Recovery Time Objective) - 업무중단 시점부터 업무가 복구되어 다시 가동될 때까지의 시간

 

RPO(Recovery Point Objective) - 업무중단 시점부터 데이터가 복구되어 다시 정상가동될 때 데이터의 손실 허용 시점

 

DRP(Disaster Recovery Plan) - 재난으로 장기간에 걸쳐 시설의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한 재난 복구 계획

 

DRS(Disaster Recovery System) - 재해복구계획의 원활한 수행을 지원하기 위하여 평상시에 확보하여 두는 인적,물적 자원 및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체계가 통합된 재해복구센터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BCP)이란 각종 재해나 재난발생에 대비하여 핵심 업무 기능수행의 연속성을 유지하여 고객 서비스의 지속성 보장과 고객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신속한 절차와 체계를 구축해 기업의 가치를 최대화 해주는 방법론)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비동기 통신 기법 :

 

- 브라우저가 가지고 있는 XMLHttpRequest 객체를 이용해서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페이지 일부만을 위한 데이터를 로드하는 기법

 

- 하이퍼텍스트 표기 언어(HTML)만으로 어려운 다양한 작업을 웹 페이지에서 구현해 이용자가 웹 페이지와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종류 :

 

구조적 방법론(Structured Development) -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Information Engineering Development) -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반을 체계화한 방법론

 

개체지향 방법론(Object-Oriented Development) -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CBD : Component Based Development) -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Agile Development) -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용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방법론

 

제품 계열 방법론(Product Line Development)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IPSec의 주요 프로토콜 : 

 

인증(AH) 프로토콜 - 메세지 인증 코드(MAC)를 이용하여 인증과 송신처 인증을 제공해주는 프로토콜로 기밀성(암호화)은 제공하지 않는 프로토콜

 

암호화(ESP) 프로토콜 - 메세지 인증 코드(MAC)와 암호화를 이용하여 인증과 송신처 인증과 기밀성을 제공하는 프로토콜

 

키 관리(IKE) 프로토콜 - Key를 주고 받는 알고리즘 / 공개된 네트워크를 통하여 Key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의

(IPSec는 IP계층(3계층)에서 무결성과 인증을 보장하는 인증 헤더(AH)와 기밀성을 보장하는 암호화(ESP)를 이용한 IP 보안 프로토콜입니다.)

 

 

 

 

 

 

 

 

 

 

 

 

디자인 패턴 중 행위 패턴 :

 

Mediator - 객체지향 설계에서 객체 수가 많아지면 서로 간 통신을 위해 복잡해져서 객체지향에서 가장 중요한 느슨한 결합의 특성을 해칠 수 있기에 중간에서 이를 통제하고 지시할 수 있는 역할의 중재자를 두고, 중재자에게 모든 것을 요구하여 통신의 빈도를 줄여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줌

 

Interpreter - 언어의 다양한 해석, 구체적으로 구문을 나누고, 그 분리된 구문의 해석을 맡는 클래스를 각각 작성하여 여러 형태의 언어 구문을 해석할 수 있게 만듬

 

Iterator - 컬렉션 구현 방법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그 집합체 안에 들어가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할 방법을 제공

 

Template Method -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해 전체 일을 수행하는 구조는 바꾸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에서 수행하는 내역을 바꿈

 

Observer -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법

 

State -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여 클래스화함으로써 그것을 참조하게 하는 방식

 

Visitor - 각 클래스 데이터 구조로부터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 놓고 해당 클래스의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만듬

 

Command - 실행될 기능을 캡슐화함으로써 주어진 여러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재사용이 높은 클래스를 설계

 

Strategy - 알고리즘 군을 정의하고(추상 클래스) 같은 알고리즘을 각각 하나의 클래스로 캡슐화한 다음, 필요할 때 서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패턴

 

Memento - 클래스 설계 관점에서 객체의 정보를 저장할 필요가 있을 때 적용하는 디자인 패턴

 

Chain of Responsibility - 정적으로 어떤 기능에 대한 처리의 연결이 하드 코딩되어 있을 때 기능처리의 연결 변경이 불가능한데, 이를 동적으로 연결된 경우에 따라 다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연결한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이란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맥락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들이 또 발생했을 때 재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을 말합니다. 디자인패턴에는 생성패턴 / 구조패턴 / 행위패턴이 있습니다.

생성패턴 -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

구조패턴 -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행위패턴 -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

 

 

 

 

 

 

 

 

 

 

안드로이드의 특징 : 

 

리눅스 기반 -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

 

자바와 코틀린 언어 - 고수준 언어를 사용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

 

런타임 라이브러리 -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 구동 기능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각종 도구와 API를 제공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개발한 운영체제로 리눅스 위에서 구동하며, 휴대폰 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를 위한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표준 응용 프로그램(웹 브라우저 등) 등을 포함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이자 리눅스 모바일 운영체제입니다.)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 SOAP는 HTTP, HTTPS, SMTP 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세지를 네트워크 상태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입력 데이터 검증 및 표현에 대한 취약점 : 

 

XSS (Cross Site Script) - 검증되지 않은 외부 입력 데이터가 포함된 웹 페이지가 전송되는 경우, 사용자가 해당 웹 페이지를 열람함으로써 웹 페이지에 포함된 부적절한 스크립트가 실행되는 공격

 

사이트 간 요청 위조 (CSRF) - 사용자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공격자가 의도한 행위를 특정 웹 사이트에 요청하게 하는 공격

 

SQL 삽입 (Injection) - 응용 프로그램의 보안 취약점을 이용해서 악의적인 sql 구문을 삽입, 실행시켜서 데이터베이스의 접근을 통해 정보를 탕취하거나 조작 등을 행위하는 공격 기법

 

 

 

 

 

 

 

 

 

UI 설계 원칙 : 

 

직관성(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유효성(Eff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학습성(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유연성(Flexibility)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LOD(Linked Open Data) :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개별 RUI(Uniform Resource Identifier)로 식별하고, 각 URI에 링크 정보를 부여함으로써 상호 연결된 웹을 지향하는 데이터

 

 

 

 

 

 

 

 

 

 

데이터모델링의 절차 :

 

개념적 데이터 모델(Conceptual Data Modeling) -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적으로 표현하여 개념적 구조를 도출하는 데이터 모델

 

논리적 데이터 모델(Logical Data Modeling) - 업무의 모습을 모델링 표기법으로 형상화화여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한 데이터 모델

 

물리적 모델(Physical Data Modeling) - 논리 데이터 모델을 특정 DBMS의 특성 및 성능을 고려하여 물리적인 스키마를 만드는 일련의 모델

 

(데이터모델링의 구성요소는 개체(Entity) · 속성(Attribute) · 관계(Relation)입니다.)

 

 

 

 

 

 

 

 

 

 

 

형상관리의 절차 :

 

형상 식별 - 형상 관리 대상을 정의 및 식별하는 활동

 

형상 통제 - 형상 항목의 버전 관리를 위한 형상통제위원회 운영

 

형상 감사 - 소프트웨어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

 

형상 기록 - 소프트웨어 형상 및 변경관리에 대한 각종 수행결과를 기록

(형상 관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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